본문바로가기

무료방송리스트

  • 박진섭
    06/20
    10:00~11:00

    무료방송 방송예정

  • 나리넷
    06/20
    20:00~21:00

    무료방송 방송예정

  • 공명정지우
    06/20
    20:30~22:30

    무료방송 방송예정

방송에선 못한 말? 이재상의 돈을 부르는 핫이슈 (월~금 오후4시) 유튜브 바로가기
결제정보확인 원격지원 불공정거래행위 투자자유의사항

라이브방송

투자전략

강연회 상세 내용
제 목 05.14 내린만큼 다시 오를때. 무엇이?
어드바이저 정재훈 등록일 2021-05-14 08:22:14 조회수 726

좋은아침 정재훈입니다.


힘들었던 옵션만기였지요?  대부분 주식매매를 하시다보니 선물옵션의 방향성에는 관심도, 관심을 갖을 이유도 없으실거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에요.

저도 공감합니다.  주식매매를 하시는 분들은 좋은 주식을 시시때때 각자 자기 성향에 맞게 단기 또는 장기의 기준을 두고 대응하시는것이 정신건강에도, 수익에도 월등히 유리합니다.


그런데 말이죠, 이 시장이라는 곳은 2800여개 종목을 각자 매매하는 투자자들이 각자 보는 종목의 등락을활용해 득실관계를 따지듯 오직 지수의 등락만을 득실관계로 따지는 투자자들, 또는 전문 투자자와 기관들도 있다는점을 간과해서는 안될겁니다.


 이를테면, 나는 A라는 대형주의 미래 가치를 보고 초 장기 투자를 하고저 하는데, 아무리봐도 앞으로 짱짱하게 잘 나갈것은 자명한 사실이라 퍼펙트한 분석을 마쳐놨는데 왜 여기서 하락을하지... 라는 생각을 한번쯤을 해 보셨을 겁니다.  내가볼땐 분명 많이 올라온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하지만 그 A라는 대형주는 지수를 관장하는 kospi200에 포함된 종목이고, 지수를 내리고 올리는데 활용되는 종목중 하나라면, 게다가 k200 섹터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종목이라면, 지수를 내려야 하는조건 이라던가 적정구간에서 지수를 못움직이는 조건에 부합해 지수의 등락이 우선시 될때, A종목의 움직임은 현저하게 둔화되거나 하락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이건 순전히 기업의 가치, 모멘텀, 재료와 이슈와는 다소 무관한 움직임이 될 수 있다는거에요.


 그렇다면 그러한 조건이 먹혀들어가지 않는다면 종목의 움직임은 가벼워 질 수 있을까?

 꼭 그런것 만도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지수가 잘 못움직이는 시기엔 개별성향의 종목들이 빠른 움직임을 줄 수 있는 시기가 종종 보여지게되고, 이러한 구간에서는 훨씬 탄력적이고 휘발성 강한 흐름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오늘 드릴 이야기는 우리시장이 요 며칠 비약적으로 약세를 보였던 이유입니다.


시장은 모두의 기대와 우려 그리고 걱정과 환호가 뒤섞여 있는 곳 입니다.

이곳에는 한국사람. 미국사람. 유럽사람. 중동사람. 쭝국사람을 비롯해 인간대접해주기 실은 유사인류(개인골로보내는 양취질 잘하는애들)에 이르기 까지 정말 다양한 성향의 사람들이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모두 같은 조건, 같은 기준에서 매매를 하고 있는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볼께요.

저와 여러분이 각자 1천만원의 자금으로 오늘부터 투자를 한다고 생각해 볼께요. 

우린 모두 잘 나가고있었다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그런데 제가 갑자기 개인적인 일이 있어서 목돈이 필요하게 되었어요.  대치해보려 했지만 마땅히 돈을 구할곳도 없구요, 그렇다고 대출을 받기는 싫어요.  그럼 저는 필수불가결하게 주식에서 돈을 뺄 수 밖에 없을겁니다.


 안타깝지만서도 여러분은 10원이라도 계속 수익을 내고 계실게 될거고, 저는 돈을 다른곳에 썼으니 당분간 투자를 못하게 되었어요.  안타깝고 씁쓸하지만 어쩌겠어요...


시간이 지나서 급한불을 끄고 나니 여유자금이 생긴 저는 그 돈을 가장 먼저 차를 사는데 쓰겠습니까? 마트를 가는데 쓰겠습니까? 스피커를 사는데 쓰겠습니까?

매우 높은 확률로 다시 시장에 들어올 공산이 높아지겠죠?   아마 이전보다 좀 더 많은 금액을 들고 올수 있는 환경이라면 아마 더 많은 돈을 가지고 들어오겠죠.


혹시 제가 무슨 이야기를 하려는지 감 잡으셨습니까?


시장에는 여러가지 호악재들이 겹쳐있었어요.  메이저라 일컷는 외인 기관들이  외인 하나. 기관 하나. 로 구성되어 있는것은 아닙니다.

세계 각국 수십 수백의 기관들이 모두 똑같은 생각을 하지는 않아요.  하지만 대략 비슷한 생각을 갖고 방향을 조율해 나가죠. 

간혹 개중에는 자기들 상황에 입각해 대량의 매물을 출회시키기도하고, 대량의 매물을 유입시키기도 합니다.


그 과정에서 만들어진 하락이 꼭 시장흐름에 맞는 하락이어야 할 필요는 없고요, 그 과정에서 나온 상승이 꼭 해당종목과 해당국가의 호재에 의한 상승일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뉴스는 온통 하락이 나오면 대~충 비슷해 보이는 이유를 대고, 상승이 나오면 역시나 좋은 꺼리를 찾아 이유를 대기도하고, 정 이유가 없다면  외인 기관 개인 나눠서 누구는 팔고 누구는 사서 몇 선을 방어했다, 몇 선이 뚤렸다 로 표현을 하기도 하지요.

뉴스 앵커가 각자의 상황을 다 알 리 없고, 그럴 필요도 없는거잖아요? 


어려운이야기로 가지치기가 나가려 하니 이쯤에서 감 잡으셨으꺼라 보고 본론으로 들어갈께요.


지수를 내려야 하는 이유에 의해 내려오는 종목들이 영향을 받았다면, 반대로 지수를 올려야 하는 이유에 의해서는 종목들은 어떤영향을 받는게 마땅하겠습니까?


누군가는 옵션만기와 주식선물 만기 이전에 잡혀있던 포지션이 아래로 가야 수익나는 팀이 있었을것이고, 누군가는 위로가야만 수익이 나는 팀이 있었을거에요.

메이저들은 때로는 자신들의 포지션에 맞게 지수를 움직이곤하지만, 때로는 상대 포지션에 의해 일정선상을 내어주고 순서를 바꿔 이후 자신들의 방향에 부합시키기도 합니다.


그러한 흐름에 의해 어제 옵션만기 종목과 지수의 변동은 다소 의미없는 손사위가 많이 나갔던 하루였어요. 

그저 금리 때문에, 인플레 때문에, 테이퍼링 때문에, 모든종목이 다 영향을 받을필요는 없었음에도 마치 그런것인양 보여질수 밖에 없는 흐름이 연출된 하루엿습니다.


이제 만기가 지났으니 당월물부터는 또 새로운 포지션이 짜이기 시작하겠죠?  대략 어제 롤오버된(이월시킨물량) 수량을 보아 하니 크고작은 등락은 당분간더 연출되지 싶겠지만 일단 당분간은 짧게나마 지수를 다시 위로 올려놓으려 할겁니다. (크지는 않아요)


 헌데 벨런스가 좀 한쪽으로 치우지게 될거 같습니다.  어제 말씀드린 무게추 이야기를 잘 생각해 보시면 쉬우실 거에요.


불가피하게 종목이름을 거론해야 겠네요. 

많은분들이 보유중이시죠?  삼성전자 하이닉스 엘지화학 현대차 기아차 모비스 글로비스를 비롯한 시가총액 상위 종목들 말입니다.

일정선상의 반발이 순차적으로 보여지게 될것입니다.  때마침. 하필. 이타이밍에. 박자맞춰서. 장난하는거도 아니고!. 오부리도 아니고 어쩜 그렇게 박자를 척척 잘 맞추는지.


미국은 반도체 회사들을 압박해서 반도체 회사들도 차량용 반도체생산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고요, 우리도 반도체 투자에 510조를 때려박는다고 하니 가시적 변화는 둘째로 하고 다소 누웠던 투자심리가 일정선상 회복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물론 저는 큰 기대는 아지 않아요. 하지만 적어도 더 팔아제낄 이유는 이전보다 감소하게 될테니 같은조건이라면 하방보다는 반발력이 좀 더 우세해 질것입니다.  이를 잘 활용해 보아야 겠죠?  


결론지어 봅니다.

만기포지션에 의해 조율된 흐름들은 이제 만기가 지나 새로운 포지션을 구축해 나가는 과정에서 지수 조율에 활용된 대형주들이 적정선의 반발력을 갖게될 구간입니다.

다시 신고가를 갈것이라는 예상으로 대응하시기 보다 매수가 부근에 오면 빠져나와서 다시 자리 딛고 오르는것 보도 재매수에 가담해 보세요. 

 신고가를 가려 하거든 분명 가기전에 특정 액션이 보여지게 될테니 그거 보고 매수하셔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반발이후 되반락을 짓기위해 조율이 들어간다면 그때 들어오는 하락은 좀 더 드세고 격하며 깊어질 수 있다는점을 절대 간과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시장에 가는 종목은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앞으로 더 쨍쨍한 상승세를 보이게 될 것이고요. 그쪽을 바라보세요.  지금은 그 어느때보다 이를 조율하기 좋은 구간입니다. ^^


 좋은주말 되십시요~  잠시후 방송과 오픈톡에서 세부사항 이어갑니다.



https://open.kakao.com/o/gKBi1lZc 

mtnw 오픈톡방 비번은 102102 입니다.  저녁시간때는 막아두고, 장중에만 열어 두겠습니다.  

 

카페 회원님들과 유료 가족분들에게만 공개 해드리는 시황을 확인하시려거든 

http://cafe.mtnw.co.kr/lexinvest  

 

일반회원으로 카페 가입을 해 두시면 차후 발송해 드리는 일반회원 문자도 확인해 보실수 있으니 미리 미리 일반회원으로 등록해 두시기 바랍니다.